2025년부터는 국민의 안전과 편리한 생활을 위해 다양한 정책이 새롭게 시행되거나 확대됩니다. 중학생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설명해드릴게요!
1. 눈이나 비가 많이 올 때 안전문자가 전국으로 확대돼요!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비나 눈이 한꺼번에 많이 오는 날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는 도로가 잠기거나, 눈길에서 미끄러지는 사고가 생길 수 있어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정부가 긴급재난문자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어요.
호우 긴급재난문자 전국 확대 지금까지는 서울, 경기 같은 수도권과 경북, 전남 일부 지역에서만 폭우와 관련된 긴급문자를 받을 수 있었어요. 하지만 2025년부터는 전국 어디에서나 폭우 경고 문자를 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제주도나 강원도에서도 폭우가 예상되면 문자로 알려준다는 뜻이에요.
폭설 안전 안내문자 신규 제공 눈이 많이 오는 상황에서도 위험한 곳을 알려주는 문자가 추가돼요. 2025년 11월부터 시작되는데, 눈길 사고를 줄이기 위해 안전 문자로 필요한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에요.
이렇게 재난 상황에서 빠르게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면,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2. 고속도로 위험 정보, 내비게이션에서 확인 가능!
운전 중 눈이나 비로 인해 도로가 미끄럽거나 안개로 시야가 잘 보이지 않을 때, 사고가 날 위험이 커요. 특히 고속도로에서는 이런 위험 상황을 미리 알면 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어요. 그래서 정부가 고속도로 위험 정보를 내비게이션으로 실시간 제공하는 서비스를 도입합니다.
2024년: 시험 운영 우선 7개 주요 고속도로에서 시험 운영을 시작해요.
대상 노선: 중부내륙선, 서해안선, 경부선, 중앙선, 호남선, 영동선, 통영대전·중부선
2025년: 정식 서비스 시작 이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운영되면, 12개 노선으로 확대돼요.
기존 7개 노선에 추가로 서산영덕선, 순천완주선, 새만금포항선, 무안광주·광주대구선, 호남선의 지선이 포함돼요.
이 서비스는 내비게이션에 연결되어, 도로의 살얼음 구간, 안개가 자주 끼는 구간을 실시간으로 안내해 줍니다. 덕분에 운전자는 위험한 구간을 미리 알고 조심해서 운전할 수 있어요. 앞으로 더 많은 고속도로로 확대될 예정이니, 모두가 더 안전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거예요.
3. 정부가 알려주는 맞춤형 공공서비스!
그동안 정부가 제공하는 혜택(예: 청년 지원, 구직 지원, 출산 지원 등)을 알기 위해선 스스로 정보를 검색하고 찾아야 했어요. 하지만 앞으로는 정부가 직접 국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가 시작돼요.
'혜택알리미' 서비스란? 이 서비스는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앱(예: 은행 앱, 네이버 등)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정부 지원 정보를 자동으로 안내해 주는 기능이에요. 예를 들어:
청년: 취업 준비 중인 청년에게는 청년 지원금이나 취업 교육 정보를 안내.
출산 가정: 출산 관련 혜택,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정보 제공.
이사한 가정: 이사 지역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예: 전입 지원금) 안내.
2025년: 처음에는 약 800개의 공공서비스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에요.
2026년까지: 서비스가 더 확대되어 3300개 이상의 공공서비스를 안내할 계획이에요.
이제 국민은 복잡하게 정보를 찾을 필요 없이, 자주 사용하는 앱에서 편리하게 맞춤형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시대가 열립니다.
2025년 새해 정책, 더 알고 싶다면?
이 모든 내용은 기획재정부의 발표를 바탕으로 정리된 거예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2025 이렇게 달라집니다'**라는 페이지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결론
2025년부터 새롭게 달라지는 정책들은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돼요.
긴급재난문자로 폭우와 폭설 경고를 받으며 안전을 지킬 수 있어요.
내비게이션을 통해 고속도로 위험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어요.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앱에서 자동으로 추천받아 혜택을 놓치지 않을 수 있어요.
이렇게 새롭게 변화하는 정책들이 모두에게 더 안전하고 편리한 일상을 만들어 줄 거예요!
요약 ↓
■ 눈/비 많이 내릴 때 안전문자 보내드립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발행하는 재난 상황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긴급재난문자 운영 지역 및 안내요소를 확대합니다.
· 호우 긴급재난문자 전국 확대 추진(5월 시행) - 2024년 수도권·경북·전남권 → 2025년 전국 확대
· 대설 안전 안내문자 신규 제공(11월 시행)
■ 고속도로 안개,살얼음 정보 내비게이션으로 확인하세요! 도로상에서 발행하는 도로 살얼음, 안개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전국 주요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내비게이션 기반의 도로 위험 기상정보 정규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 (2025년) 도로위험 기상정보 정규 서비스 - 노선(12개) : 기존노선 7개(중부내륙선, 서해안선, 경부선, 중앙선, 호남선, 영동선, 통영대전·중부선) + 추가 5개(서산영덕선, 순천완주선, 새만금포항선, 무안광주·광주대구선, 호남선의지선)
■ 자주 쓰는 앱에서 800여개 공공서비스 맞춤으로 받아보세요! 본인 상황에 맞는 공공서비스를 일일이 알아보지 않아도 청년, 구직, 출산, 전입(이사) 4개 분야 800여 개의 공공서비스를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민간 앱(은행앱, 네이버 등)을 통 정부가 알아서 챙겨주는 ‘혜택알리미’가 개시됩니다.
※ 2026년까지 3300여개 공공서비스가 추천 가능하도록 확대할 계획
이 카드뉴스는 기획재정부 보도자료 '25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25.12.31.)를 기반으로 제작했습니다. 마이크로 페이지 '2025 이렇게 달라집니다'를 통해 새해 달라지는 정책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